아이고, 두테르테! 필리핀 반백년의 가문정치글. 민병홍(컬럼니스트)“미성년자는 밤10시 이후 보호자 없이 길에 나가지 못한다”“밤1시부터 아침8시까지 술을 판매하지 못한다”“밤9시 이후부터 소음을 내는 노래방. 클럽 등 영업하지 못한다”“자경단은 마약, 총기 등 악성범죄자를 재판없이 처형한다”필리핀의 새 대…
가수 조영남, 미술작품의 眞意그는 가수인가 화가인가 과유불급이 가져온 사기명예강행원_컬럼니스트/화가미술의 영역이 거의 무한대로 확장된 현대미술에서는 그 경계를 묻는 일 자체가 모호한 시대에 직면해 있다. 그것은 경계를 묻는 자체가 미술작품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떤 작품의 외양이나 제작방식을 놓고 비 …
사자도 굶어 죽는다!임한기 (시사경제경영연구소 자문위원)중생대 백악기 공룡 중 ‘안킬로사우르스’라는 동물이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다. 사상 최강의 ‘초식동물’이기 때문이다. 흔히 티라노사우르스를 가장 강한 공룡이라고 말한다. 물론 육식공룡 중에서는 가장 강한 축에 속한다. 하지만 안킬로사우르…
[논단]아동학대 살해 어쩔 것인가임춘식 (한남대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 한국 사회가 병신년 벽두부터 유난히 시끄럽다. 4월 13일 치룬 총선을 전후한 정치판의 심각한 갈등과 더불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그렇다고 치지만, 무엇보다 친자를 끔찍하게 살해한 아동학대 사망 사건은 우리 사회를 충격 속으로 몰아넣고 있…
  국회는 통과된 법률들의 집행 감시 대책 강구하라   글.석종현(전. 시사경제 회장, 단국대 법학대원장/ 한국법제발전연구소 이사장) 글을 쓰면서 먼저, 이번 세월호 침몰사고에서 책임감을 느끼시고 자살하신, 단원고 교감선생님과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특히 아직 꽃봉오리 같은 나이에 피어나 보지…
정부 신직업 육성 ‘사설탐정’ 도입될 수 있나?글/안성조 법학박사 (한국사법교육원 교수, 한국시큐리티연구원  법무이사) 지난 3월 18일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국내에 없는 새로운 직업 44개를 선정해 육성하겠다는 ‘신직업 육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 중 민간조사, 즉 사설탐정이 논란의 중심에 있다. 사설탐…
스피치는 곧 커뮤니케이션이다.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기억하는가? 오른손이 한 일은 왼손도 알아야 한다.글. 정예림 성신여대, 홍익대 강사 2011년 10월 5일. 애플 공동 설립자이자 전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난 날이었다. 필자는 잡스 체제의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를 만나볼 수 없다…
전지현, 김연아, 수지야! 또 보니...반갑다?스타들의 광고 중복 출연, 이대로 좋은가.정예림  홍익대, 성신여대 강사    ‘잘 생겼다~잘 생겼다~잘 생겼다~’ 전지현과 이정재의 LTE-A, SK텔레콤 광고. 최근 잦은 노출 빈도를 보이고 있다. 처음에는 ‘무슨 노래를 저렇게도 못하나? 거슬린다.’라고 생각했…
성(性)은 결코 늙지 않는다.임 춘 식  한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사회학 박사  ‘노년의 성’에 대한 무지에서 나아가 노인들의 성을 제한하는 분위기 속에서 노인들은 스스로도 성에 대해 닫고 살게 된다. 외부적인 편견 때문에 노인은 자신의 성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강제된 금욕…
전국 여러 곳에서 단오의 세시풍속으로 단오절 행사를 지내곤 하지만 유독 강릉단오제가 대표적인 단오행사로 꼽히고, 2005년도에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단옷날은 일 년 중 가장 양기가 성한 날로 강릉단오제는 조선시대에 단옷날 대관령 산신을 제사하며 관민이 함께 한 읍치성황…
청황적백흑, 오방색 필모시 자락이 유월의 햇살 아래 나부끼는 모습은 정녕 곱디곱다. 그토록 맑고 선명하면서도 사무치는 빛깔이 하얀 세(細)모시자락을 타고 색깔을 머금으며 제 몸을 물들이는 것이 신기하다. 거듭 물을 먹일수록 색깔의 깊이가 더해져 같은 색이라도 전혀 다른 다양한 스펙트럼을 내보이는 것이다. 1천5…
남해에서 해수욕 기간이 가장 길고 수온이 따뜻한 천혜의 해수욕장이자 최대의 해수욕장은 바로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다. 불운한 천재 최치원이 놀러 와서 자신의 자를 빌려 지은 '해운대'라는 이름자가 지금도 동백섬 바위 위에 새겨져 있다.해운대의 바다가 아닌, 1.8킬로미터의 아름다운 해변이 주인공인 해운대모래축…
전라도의 무진장 지역. 무주-진안-장수를 싸잡아 일컫는 이 말은 원래 전라도의 오지, 두메산골을 일컫는 대명사였다. 그중 무주는 심산유곡이 빼어난 자연의 요람으로 은자나 도사들에게는 꿈의 고장이었다고 한다. 그 청정자연을 무기삼아 국내 유일의 천연기념물을 소재로 한 환경테마축제 '무주반딧불축제'가 십 년 세…
[편오남 기자]  184일간의 지구촌 정원의 향연, 개장 첫날 4만명 육박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개막일인 지난 20일 조충훈 순천시장의 개장 선언으로 대장정을 시작했다. 오는 10월 20일까지 6개월간 세계 5대 연안습지의 중심 순천만에서 '지구의 정원 순천만'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순천시는 2013순천만…
무료 참관신청 2월 15일까지, 홈페이지(www.khfair.com)서 신청 국내 최대의 건축전시회 ‘2013 경향하우징페어’가 2013년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다. ‘2013 경향하우징페어’는 ‘2012 경향하우징페어’에서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전시 광고를 탈피하여 건축·건설업계 관…
한파 주춤, 대기 매우 건조 화재 '비상' 이번 주말 영남지역은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다. 기온은 강추위가 물러나면서 평년 기온을 되찾겠다. ◇한파 주춤, 평년기온 회복 = 11일 오후부터 기온이 올라가 주말에는 평년 기온을 보이겠다. 대구, 경북지역은 아침 최저 영하 2~8도, 낮 최고 4∼7도까지 오르…
올해로 19회째를 맞는 대한항공 여행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가 광주 동구 갤러리 D에서 13일부터 19일까지 열린다. 세계 각지의 다양한 여행사진을 통해 실제 여행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대한항공 공모전은 해를 거듭하며 아마추어 사진인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는 접수된…
첫사랑의 향수를 절묘한 대사로 버무린 성인연극 ‘발칙한 로맨스’가 24일부터 2주간 울산 동구에 위치한 현대예술관(관장 장현희) 소극장 무대에 오른다. 작품은 연극 ‘블랙 메리 포핀스’, ‘커피프린스 1호점’ 등을 제작한 ‘김수로 프로젝트’의 데뷔작으로 지난해 10월부터 대학로에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
지난해 '10만 국민대합창'을 통해 동계올림픽 유치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는 월드하모니합창단이 22일 오후 7시30분 서울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소년소녀가장돕기 제1회 자선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회는 용산구를 비롯한 서울지역 소년소녀가장 50여명을 초청해 합창을 통해 그들에게 미래에…
겨울철 에너지 빈곤층을 위해 한국남부발전(주)과 (사)서울오케스트라가 공동 기획한 '에너지 나눔 동행(同行) 콘서트'를 21일 개최한다.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리는 이번 콘서트에서는 전임지휘자 권주용의 지휘로 테너 김철호, 소프라노 유소영, 탱고 무용수 송연희·김동석 등과 함께 정통 클래식 선율을 선보일…
 1  2  
 
발행인 : 라정현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224 DMCC빌층 7층 시사경제 / 전화 02)362-9070 / 팩스 02)362-9071
등록번호: 서울 아04391(2010.9.10.) / 관리책임자:라정현 Copyright ⓒ 시사경제. All rights reserved.